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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드센스 & 애드핏 광고 배치 위치별 전략
오기데일리
2025. 3. 3. 11: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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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익형 웹사이트운영에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.
애드센스와 애드핏 광고를 둘다 내 웹사이트에 놓을 경우에
두 회사의 광고판들을 내 블로그에 어떻게 배치를 하는 게 유리할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.
pc에서 배치할 때
본문 상단 | 애드센스 (반응형 광고) | 사용자가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영역 → 높은 노출과 클릭 유도 가능 |
본문 중간 | 애드핏 (네이티브 광고) | 콘텐츠를 읽는 도중 자연스럽게 광고를 보게 됨 → 광고 차단율 낮음, 유기적 클릭 가능 |
사이드바 | 애드핏 (배너 광고) | 사용자가 추가 정보를 찾을 때 시선이 가는 곳 → CPC는 낮을 수 있지만 꾸준한 노출 보장 |
페이지 하단 | 애드센스 (배너 광고) | 글을 끝까지 읽은 후 광고 클릭 가능성이 높아짐 → 관심 있는 유저 타겟 가능 |
PC에서 애드센스를 본문 상단에 배치하는 이유?
- 애드센스는 광고주 입찰(경쟁)이 높은 광고를 우선적으로 배치합니다.
- 가장 먼저 보이는 위치에 배치하면 CPM(1,000회 노출당 수익)과 CTR(클릭률) 상승 가능
- 하지만 첫 화면에 너무 많은 광고가 있으면 사용자 경험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1개만 배치
본문 중간에 애드핏 네이티브 광고를 넣는 이유?
- 애드핏은 상대적으로 클릭률이 낮을 수 있지만, 네이티브 광고는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광고 차단율이 낮음
- 사용자가 글을 읽다 보면 광고를 보게 되고, 광고가 흥미로운 콘텐츠처럼 보이면 클릭 가능성 증가
사이드바 배너 광고는 왜 애드핏을 넣었을까?
- 애드센스보다 애드핏은 한국 광고주가 많아 국내 트래픽을 대상으로 한 광고 단가가 높은 편
- 사이드바 광고는 상대적으로 CTR이 낮지만, 꾸준한 노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익원이 될 수 있음
페이지 하단에 애드센스를 배치하는 이유?
- 콘텐츠를 다 읽고 난 사용자는 다음 행동을 고민하는데, 이때 관련성이 높은 광고가 보이면 클릭 가능성이 높아짐
- 따라서 애드센스 배너 광고(고급 입찰 광고)가 노출되면 CPM과 CTR 모두 증가할 가능성이 큼
애드센스 광고가 나가고 있습니다.
모바일에 배치할 때
상단(헤더 아래) | 애드핏 (배너 광고) | 모바일에서는 첫 화면의 광고 노출 빈도가 중요 → 클릭률 상승 가능 |
본문 중간 | 애드센스 (네이티브 광고) |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는 동안 자연스럽게 광고를 보게 됨 → 강제성 없이 클릭 유도 가능 |
본문 하단 | 애드핏 (배너 광고) | 글을 다 읽고 난 뒤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음 → 자연스러운 트래픽 유도 |
모바일에서는 애드핏을 상단에 배치하는 이유?
- 모바일에서 화면을 열자마자 보이는 광고가 클릭될 확률이 높음
- 애드핏은 한국 트래픽에 최적화된 광고라 국내 사용자가 많은 경우 수익성이 더 좋을 수 있음
본문 중간에는 애드센스 네이티브 광고를 넣은 이유?
- 애드센스 네이티브 광고는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사용자가 광고로 인식하지 않고 클릭할 가능성이 높음
- 모바일에서는 스크롤이 많아지면서 광고 노출 기회도 증가함
본문 하단에 애드핏 배너 광고를 넣은 이유?
- 모바일에서는 페이지 하단이 가장 클릭률이 높은 영역
- 사용자가 글을 다 읽고 나면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음
애드센스 & 애드핏 배치 시 주의할 점
- 광고 간 간격이 너무 좁으면 정책 위반 가능
- 사용자 경험(UX)을 해치는 배치는 오히려 수익 감소 초래
- 배너 광고를 과도하게 배치하면 페이지 속도가 느려질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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